거만한영혼의 블로그

워드프레스를 이용하여 티스토리 복원하기(이사하기) 본문

카테고리 없음

워드프레스를 이용하여 티스토리 복원하기(이사하기)

거만한영혼 2014. 10. 17. 18:07

 

 

 

예전에 아이디을 해킹당해서 블로그가 악용되는 바람에 블로그가 블럭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새로운 블로그를 만든 후 티스토리의 백업/복원 기능을 이용하여 복원을 했습니다.(2013년 5월 14일)

 

그런데 알 수 없는 오류로 일부(사실은 대부분) 사진이 누락되는 결과가 발생하였습니다. 아마도 백업파일이 300 MB가 넘는 대용량이라서 발생한 현상으로 추정됩니다.

 

하지만 원본 블로그는 관리자로 로그인하면 볼 수 있었기에 시간 될 때 천천히 하자는 생각으로 방치를 1년 넘게 했습니다.

 

그리고 얼마 전 오랜만에 티스토리에 로그인을 하였는데 원본 블로그가 사라졌습니다.(;;)

설상가상으로 티스토리 복원 시스템은 종료된지 오래된 상태입니다.(참조 : 데이터 복원 기능 종료 안내 (5/29))

다행히 워드프레스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복원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시도해보았습니다.

 


 

먼저 워드프레스가 뭔지를 알아야 하는데,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들어가봅시다.

 

 

 

여기에서 Download WordPress를 클릭하여 개인 서버에 설치하는 방법으로 하셔도 되지만 mysql, apachi 등을 이용하여 개인 서버 구축을 하기에는 시간이 없어서(사실은 귀찮아서) 대신 돈(!!)이 드는 방법으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Step 1. 호스팅 서비스 가입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서는 블로그를 저장할 공간이 필요합니다. 그 부분을 개인 서버를 구축해서 본인의 서버에 싣는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겠고 저와 같이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여 일정 공간을 사용하는 조건으로 금액을 지불하는 방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여러 호스팅 서비스 업체 중에서 Cafe24라는 업체를 이용하였습니다.

 

 Step 2. 자동설치 서비스 결제

 

  

 

로그인을 한 후 좌측의 호스팅 관련 서비스에 자동설치로 들어갑니다. 자동 설치는 텍스트큐브, 그누보드, 워드프레스 같은 설치형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설치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저는 절약형을 선택했고 설치비 5000원에 1달 사용료 500원을 결제했습니다. 그리고 30분 정도 기다리면 워드프레스 설치가 완료됩니다.

 

설치를 확인하려면 http://아이디.cafe24.com/wp/ 으로 접속하면 워드프레스 화면이 뜨게 됩니다.

 

Step 3. TTXML 플러그인 설치하기

 

워드프레스를 설치한다고 해서 바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복원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TTXML이라는 플러그인을 설치해야합니다. 먼저 TTXML Importer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그 후 FTP를 이용하여 /www/wp/wp-content/plugins/에 다운받은 파일을 압축해제하여 업로드합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http://아이디.cafe24.com/wp/wp-admin/)으로 접속하면 위와 같이 설치된 플러그인에 TTXML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활성화라는 글씨를 클릭하여 활성화가 되면 도구-가져오기에 TTXML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 4. 복원하기

 

설정이 다 끝난 후 가져오기-TTXML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를 볼 수가 있습니다.

 

  

 

백업파일 용량이 21 MB 이하라면 바로 파일을 선택하여 복원하면 되고 만약 그 이상이라면 웹에 파일을 올린 후 링크를 연결하여 복원을 시작합니다. import가 완료되면 워드프레스에서 새롭게 블로그를 시작해도 되고 티스토리 복원이 목적이라면 Ctrl + C, V 신공을 발휘해서 복구하면 됩니다.

 

 

 

 

 

Comments